최종편집 : 2024-03-28 21:45 (목)
민원서류, 이제 집에서 제출하세요
상태바
민원서류, 이제 집에서 제출하세요
  • 안재신 기자
  • 승인 2018.09.20 2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괴산군, 인터넷 민원 서비스 ‘문서24’전면 시행

충북 괴산군(군수 이차영)은 이제 민원인이 군청이나 면사무소를 방문하지 않고도 인터넷 ‘문서24’서비스를 이용해 각종 민원서류를 제출할 수 있게 됐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문서24’서비스란 개인, 단체, 법인 등이 군청이나 면사무소를 직접 찾아가 서류를 주고받던 번거로움을 대신해 인터넷에서 공문서를 주고받을 수 있는 전자문서 유통서비스를 말한다.
지난 2016년 도입 후 일부 분야에만 국한돼 사용되던 서비스가 이달부터 전 행정기관의 모든 업무 분야로 전면 확대·시행되면서 직접 행정기관을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크게 해소할 수 있게 됐다.
실제 괴산군청 홈페이지를 유지·보수하고 있는 업체 한 관계자는 “군청에 제출해야 할 각종 서류를 인터넷 ‘문서24’를 이용해 편리하게 제출하고 있다”며 “바쁜 업무시간 중 군청을 방문해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게 돼 업무 효율성이 크게 향상됐다”고 밝혔다.
특히, ‘문서24’ 이용 시 문서 수·발신 알림기능을 선택 후 군청에 서류를 제출하면 카카오톡으로 서류가 접수·처리됐다는 안내 메시지를 받을 수 있다.
또한 관공서로부터 공문서를 받은 경우에도 공문서가 도착했다는 카카오톡 메시지가 수신되는 등 문서유통 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문서24’를 통해 할 수 있는 주요 민원 서비스로는 △보조금 신청 서류 제출 △어린이집 운영 관련 서류 제출 △의료급여 장애인 보장 급여 신청 △출산비 및 기타 요양비 지급 청구
△임신·출산 관련 서비스 통합처리(행복 출산) △행정기관 용역계약 서류 제출 △공동주택 건설 감리보고서 제출 등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우익원 행정과자은 “‘문서24’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주민은 ‘문서24’(open.gdoc.go.kr)에 접속해 사용자 본인 인증 뒤 필요한 내용을 작성·발송하면 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