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22:53 (목)
2019학년도 함께 만들어가는 초등교육과정 현장교원 연수 실시
상태바
2019학년도 함께 만들어가는 초등교육과정 현장교원 연수 실시
  • 임관빈 기자
  • 승인 2019.02.19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사교육과정 세우기, 교과용도서 활용 연수

금산교육지원청(교육장 이태연)은 지난 12일 오전에 관내 교감, 초등교사 약 120명을 대상으로 ‘2019학년도 함께 만들어가는 초등교육과정 현장교원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2015 개정교육과정 전면 적용 및 14일부터 진행되는 각 학교별 교육과정 수립 주간 운영에 대비한 것으로, 오전 특강에 이어 오후에는 분반을 통한 실습 형태로 기획됐다.
먼저 오전 특강(연수)은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디자인과 다양한 수업 사례를, 아산 도고초등학교 황은희 교사의 사례 중심 강연으로 진행하였다. 이후 오후에는 2019학년도 담임교사들을 대상으로, 3~4학년(군) 교사교육과정 만들기 및 5~6학년(군) 교과용도서 활용 연수를 분반형태로 구성하여 진행하였는데 먼저, 교사교육과정 연수는 8단계별 활동 주제 및 내용에 대한 설명에 이어, 모두 4개의 소분임으로 나누어 학교별 진행 과정 단계에 맞는 교사교육과정 세우기 실행연수를 실시했다.
한편 5~6학년 담임교사들의 경우, 2015 개정교육과정 교과용도서(국어, 사회, 도덕, 수학, 과학) 활용 연수를 통해 각 교과별 교과용 도서 개발 방향과 특징, 단원별 교육과정·교과서 분석자료, 수업 및 평가의 실제 등에 대한 안내 및 연수가 이루어졌다.
이날 연수 진행을 위해 수고한 강사로는 금산동초 조동수 교사를 비롯하여 모두 11명의 개정교육과정 선도교원들이 함께 참여하여 2015 개정교육과정 전반에 걸친 알찬 연수를 만들어갔다.
본 연수에 참여한 성대초 김은진 교사는 “오전에 진행된 강의를 통하여 전반적인 성취기준 재구조화에 대한 필요성과 동기를 느꼈다면 오후에 진행된 분임별 실행 연수 참여로,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직접 체험해봄으로써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자신감이 어느 정도 향상되었다.”라고 본 연수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이태연 금산교육지원청교육장은 학교별 특색 있는 교육과정 및 평가 계획의 조기 수립을 통해 학생의 성장 발달을 돕는 금산교육이 될 수 있도록 선생님들의 노력을 당부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