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4:57 (금)
설향·매향 딸기, 세계에서 뿌리 내린다
상태바
설향·매향 딸기, 세계에서 뿌리 내린다
  • 오천수 기자
  • 승인 2016.08.25 2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농업기술원, 홍콩 딸기 유통업체와 종묘 판매 계약 체결 -

  충남도 농업기술원 논산딸기시험장이 개발한 품종으로 우리나라 딸기밭을 평정한 설향과 매향이 지구 반대편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뿌리를 내린다.

  도 농업기술원은 25일 기술원 회의실에서 홍콩에 본사를 둔 딸기 육묘·재배·유통업체인 설베리와 종묘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

  설베리는 설향과 매향 딸기를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생산, 우리나라를 제외한 전 세계 시장에 내놓는다.

  설베리는 그러나 우리나라 딸기 주 생산시기인 11월부터 5월까지는 설향·매향 딸기를 수출하지 않기로 약속했다.

  호주와 뉴질랜드는 우리나라와 계절이 반대여서 국내 딸기 재배 시기와 겹치지 않지만, 국내 농가 보호를 위한 안전장치가 필요하다는 도 농업기술원의 판단에 따른 것이다.

  도 농업기술원은 이번 판매 계약 체결로 국내 최고 설향·매향 딸기가 유럽형 노지 딸기를 재배 중인 호주·뉴질랜드에 진출하며, 우리나라 딸기의 우수성과 육종 기술을 세계에 알리는 것은 물론, 딸기 본고장인 유럽과 미국으로 국산 품종 딸기가 진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도 농업기술원은 지식재산권 위탁관리 협약을 맺은 농업기술실용화재단에 딸기 해외 판매 업무를 위임함으로써 해외 진출의 법적·행정적 절차상의 문제점을 해결하며 이번에 계약을 신속히 체결할 수 있었다.

  이날 계약 체결식장에서는 이와 함께 도 농업기술원과 설베리사,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 앞으로 15년 동안 도가 육성한 딸기 신품종의 해외 수출 사업화에 대한 상호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MOU에 따라 도 농업기술원은 지속적인 해외 적응성 시험이 가능하게 됐으며, 우수 딸기 품종의 해외 진출 기반도 갖추게 됐다.

  김영수 도 농업기술원장은 “설향·매향 딸기 종묘 판매는 우리 농산물이 해외에 진출하는 또 하나의 교두보가 될 것이며, 도 농업기술원은 세계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신품종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해외로부터 로열티를 받는 국내 제1의 농업기관으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