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4 01:19 (수)
충주 신명학원사태… 충북도교육청과 시민단체 가세로 악화
상태바
충주 신명학원사태… 충북도교육청과 시민단체 가세로 악화
  • 조재광 기자
  • 승인 2016.09.21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상화 촉구 충주대책위원회 ‘민주적 학교 운영 촉구’… 사학비리 제보한 교사탄압 강력 규탄
▲ 신명학원 정상화 촉구 충주대책 위원회는 20일 신명학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충주신명중학교 사태가 충북도교육청과 시민단체까지 가세하면서 걷잡을 수없이 흘러가고 있다.
지난 19일 신명학원 이사장(우태욱)의 기자회견을 통해 A교사에 대해 악의적인 허위사실 유포와 조작 등 반 교육적인 음해 행위를 일삼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 ‘비리사학 신명학원 정상화 촉구 충주대책 위원회(이하 신명학원 충주대책위)’가 20일 이에 반박하는 성명을 내고 신명학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대책위는 기자회견을 통해 “사학비리를 제보한 교사를 부당하게 탄압하는 신명학원을 강력하게 규탄”하고 “허위 사실 유포와 모욕, 협박을 일삼아 교권을 침해한 학교장을 파면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민주적 학교 운영과 사학비리 근절을 위해 이사장은 퇴진하고 관선이사를 파견”하라면서 “고질적 사학비리 근절을 위해 충청북도교육청은 특별 감사를 엄중히 실시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대책위는 “언론보도를 통해 드러난 학업성취도평가 부정행위, 각종 비리와 의혹에 대해 어떠한 해명과 사과고 없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보다는 회피하고 A교사를 폭력교사 등 탄압행위를 멈추지 않고 있다” 며 “악의적으로 공익제보자에 대한 탄압과 유포는 오히려 신명학원”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지역의 건전한 사학으로 인식되어온 학교가 겉과는 다르게 반교육적이고 비민주적으로 학교 운영이 이뤄져 왔다”며 “신명학원의 비리와 독선적이고 비민주적인 학교운영에 대한 진상이 한 치 의혹 없이 낱낱이 밝혀져야 할 것이고 그에 따라 책임자는 모두 합당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신명학원 이사장(우태욱)은 “지난 19일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던 내용과 같고 오늘부터 진행 중인 감사를 통해 허위 주장들에 대한 사실들이 명명백백히 밝혀질 것이라고 믿는다”며 “법적, 행정적, 제도적인 모든 장치들을 동원해 이번 일에 대해 학교와 학생, 학부모, 교사의 명예를 걸고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충북도교육청은 이번 사태로 인해 신명학워에 대해 그간 의혹으로 제기됐던 국가수준 학원성취도 집단부정행위와 외부 기탁 장학금 유용, 위장전입 등 에 대한 특정감사에 착수했다.
교육당국이 개별 사립학교가 아닌 사학재단 전체를 대상으로 특정 감사를 벌이는 건 이례적이라 것이 교육계의 해석이다.
한편 신명학원 장학금 유용등 사학비리 의혹을 제기한 A교사는 현재 직위 해제된 상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