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20:48 (금)
100세 시대,행복 파트너 국민연금
상태바
100세 시대,행복 파트너 국민연금
  • 최영민 기자
  • 승인 2016.11.22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사회 복지를 실천하고 청렴과 사회공헌 활동에 앞장서는 국민연금 천안아산지사를 찾아서
▲ 사진은 김정후 국민연금천안아산지사장.

국민연금은 1988년 국민의 생활 안정과 복지 증진을 목적으로 탄생한 사회보장제도다. 지난 29년 동안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명실상부 대한민국의 중추적인 복지제도로 성장했다.
제도 도입 초기, 10인 이상 사업장 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던국민연금은 1999년 전 국민으로 확대되었고 2016년 현재 국민연금기금의 적립금은 532조원을 돌파함으로써 일본 노르웨이와 더불어  세계 3대 연기금 기관으로 성장했다.
국민연금 시행 30주년을 목전에 둔 시점에 김정후 국민연금 천안아산지사장을 찾아 국민연금 현황에 대해 보다 자세히 살펴보고  청렴 및 사회공헌 활동 등 지사 역점사업에 대해서 알아본다.

 

▲먼저 천안아산지사의 국민연금 가입자 및 수급자 규모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 국민연금 전체가입자는 2천157만명으로 전년대비 44만명이 증가했으며, 사업장가입자가 1천281만명(천안·아산 23만명), 지역가입자는 830만명(천안·아산 13만명)입니다.
특히 일용직근로자 국민연금 신규 가입 규모가 2014년 1만4천명에서 2015년 39만명으로 대폭 증가했고, 의무가입대상이 아닌 임의가입자 등 자발적 가입자도 9만명이 증가한 총 46만명을 기록해, 최근 저금리 추세를 감안하더라도 제도에 대한 높아진 국민신뢰를 기반으로 국민연금을 통해 노후를 준비하는 국민이 더욱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급자는 전년대비 28만명 늘어난 403만명(천안·아산 4만7천명)이며 이 중 노령연금 수급자는 전년대비 20만명 증가한 315만명(천안·아산 3만8천명)입니다. 사실상 국민연금이 명실상부 국민 복지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초연금이 도입된지 2년이 지났는데 공단의 기초연금 사업에 대한 설명을 부탁합니다?
- 보다 안정적인 노후소득보장을 위해 2014년 7월 도입된 기초연금도  현재 454만명이 매월 받고 계시고, 국민연금과 함께 받는 어르신도 꾸준히 늘어 148만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 어른신중 소득 및 재산이 하위 70%에 해당하는 분들께 지급하고 있는데 국민연금과 더불어 노후 소득보장의 주요한 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평균수명이 늘어나고 안정된 노후생활에 대한 욕구가 비등해지고 있는 상황을 감안해서 현재 국민연금공단은 모든 국민이 자신의 연금통장을 갖고 노후를 맞이할 수 있는 ‘1인 1연금 시대’ 실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저소득근로자 및 농어업인을 위한 국가의 보험료 지원 사업, 실업크레딧제도 등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세요?
- 저소득근로자와 농어업인을 위해 국가가 국민연금 보험료의 일부를 지원해주는 두루누리 사회보험료 지원 제도와 농어업인연금보험료 지원 제도, 그리고 실직자를 위한 실업 크레디트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업크레딧제도는 구직급여 수급자 국민연금 보험료의 75%를 지원하고, 해당 기간을 국민연금 가입기간으로 산입하여 향후 국민연금 수급액을 늘려주는 제도로 금년 8월 도입했는데 시행 이후 2개월만에 43,404명이 신청해 많은 호응
을 받고 있습니다.
금년 11월부터는 국민연금법 개정으로 납부예외기간 뿐만 아니라 무소득배우자 등 경력단절자의의 적용제외된 기간에 대해서도 추후납부를 신청할 수 있도록 제도가 확대되어 연금 혜택을 받으실 수 있는 분들이 획기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사회적 책임경영의 일부인 사회공헌 활동 등 지역사회를 위한 공단의 역할에 대햐여 말씀해 주세요?
-소외된 이웃 지원에도 앞장서서  우리 공단는 마음 잇는 사회봉사’, 1사1촌 자매결연’, ‘취약계층 자립 후원, 사랑의 헌혈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사회공헌활동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 천안아산지사에서도 지역주민을 위한 “사랑the하기”란 프로그램으로  독거노인 배식봉사에 전직원이 주1회 이상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애아 사회복귀시설 원생 대상으로 월1회 이상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아산시 기초푸드뱅크와 공동으로 저소득층을 발굴하여 식품 및 생활용품 등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대학신문이 실시한 “2016년 대학생 의식조사 및 기업 상품 선호도 조사”에서 사회공헌도가 가장 높은 공기업으로 공단이 7년 연속 선정된 것은 이러한 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의 한 단면이라 봅니다.

▲마지막으로 국민연금에 대하여 국민의 신뢰확보를 위해 지사의 청렴실천 노력 등 지역주민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사회공헌 활동과 더불어 청렴실천반 구성·운영, 청렴포스터 부착 등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청렴 활동도 꾸준히 실시하고 있습니다.
최근 도입된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일체의 금품수수 금지 등 투명하고 깨끗한 예산집행과 조직문화 개선으로 청렴문화를 더욱 탄탄하게 정착해 나가려 합니다.


끝으로 김정후 천안아산지사장은 “앞으로도 국민연금 본연의 업무수행은 물론 청령정신을 구현하고 이웃사랑을 꾸준히 실천해 신뢰받고 사랑받는 국민연금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