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01:12 (금)
공주대 총장 공석사태 이제는 적폐청산 해야
상태바
공주대 총장 공석사태 이제는 적폐청산 해야
  • 이철재 기자
  • 승인 2017.05.17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은 이철재 국장.

스승의 날을 맞이하여 단원고 기간제 교사인 김초원 선생의 순직이 인정된다는 소식을 접하였다. 세월호 참사 발생 1126일째만이다. 대통령의 지시에 의해 인사혁신처는 순직인정 관련 행정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하게 될 것이다. 김교사는 공주대 07학번 학과 수석졸업생이다. 그간 동문들은 순직인정을 위해 오체투지 행진을 하는 등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대통령은 김교사 아버지와의 통화에서 “정부가 당연히 할 일을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고 한다. 늦었지만 다행이고 잘된 일이다.
그러나 김교사의 모교인 공주대는 또 한 가지 비상식적인 일이 남아있다. 공주대는 국립대 역사상 3년이 넘는 기간 총장 직무대리의 체제가 지속되는 오명을 안고 있다. 세월호 참사 무렵 간선제에 의해 총장선거로 당선된 김현규교수는 2014년 7월 초 이유 없이 총장임명제청을 거부당하고 1000일이 넘는 지금까지 총장으로 임명되지 못하고 있다. 1, 2심의 행정소송을 승소하고, 대법원에 계류 중인 이 사안의 핵심은 지난 박근혜 정부의 잘못된 행정처분의 결과이다. 그간의 재판과정과 총장 1순위후보자인 김교수의 정보공개요청에 대해 교육부는 아무런 합리적, 법률적 결격사유를 제시하지 않았다.
국정농단 사태의 재판과정에서 드러났듯이 비선실세들이 국립대학의 총장임명에도 관여한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그러니 정당한 사유가 있을 리 만무하다. 그간 언론의 보도와 국회의원들의 전언에 의거하여 유추해보면 좌파성향이라거나 도덕적 결함이라는 애매모호한 사유가 공주대 총장의 제청거부이유로 짐작될 뿐이다.
1순위후보자인 김교수는 “지난 정권 때 교육부 장관 퇴진하라는 전국 교수들의 성명서에 서명한 것을 좌파 정치적 성향의 교수로 낙인을 찍은 듯하다”고 추측할 뿐이라고 말하였다. 도덕성 문제에 대해 김교수는 “공주대 출신이 아닌 교수가 최초로 선거에서 승리하자 기존의 학내 기득권 세력이 총장임명을 방해하기 위해 조직적으로 음해한 것”이라 주장하고 있는데, 그간의 직무대리체제에서 1순위후보자를 부정하고 총장 재추천, 재선정을 추진하려는 여러 가지 시도를 해왔음에 비추어 충분히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최근 공주대 교수회의 진상조사에 의하면 도덕적으로 별문제가 될 수 없는 사안에 대해 당사자 소명을 받지 않은 채 교육부 인사위원회 총장임용추천서류에 허위와 과장의 내용이 포함되어 제출됨으로써 인사위의 판단을 오도한 결과를 초래하였을 것이므로, 추천서류를 수정, 보완하여 공문으로 교육부에 보내 재심의를 요청해야 한다는 교수회의 주장을 대학본부에서 거부하고 있다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공주유세에서 공주대 공백사태의 책임이 박근혜 대통령에 있음을 천명하고 이에 대한 해결을 언급하였다. 대통령의 약속대로 조속히 총장공백사태를 종식시켜 비정상을 정상으로 되돌려 놓아야 한다. 또한 새 대통령은 선거기간 내내 적폐를 청산하고 대한민국을 정의로운 민주주의 국가로 만들겠다고 국민들께 약속하였다. 또한 국립대학교의 총장 선출과 관련해서는 대학 구성원의 자율성을 보장한다는 원칙을 피력하였다.
공주대의 장기간 총장공백사태는 지난 정부의 비정상적 적폐 중 하나이며, 선거를 부정한다는 점에서 민주주의에 대한 중대한 도전일 뿐 아니라 지역사회에도 막중한 피해를 입히고 있다. 공주시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적지 않지만, 지역출신이 대다수인 졸업생들은 3년이 넘는 기간 동안 ‘총장 직무대리’ 명의의 학위증을 수여하고 캠퍼스를 떠났다. 김초원교사의 후배들이 이번 여름 졸업식에서 부터는 그간의 학문적 노력에 대해 당당하게 총장명의의 졸업장으로 보상받아야 한다. 이를 위해 새 정부에서는 공주대 총장공백사태를 조속히 해소하여 1순위후보자를 총장으로 임명하는 정상적 상태로 돌려 놓아야 한다. 이는 대통령이 언급하였듯이 적폐를 청산하는 방법이고, 정부가 당연히 해야 할 일이며, 차일피일 미룰 일도 아니다. 공주대 총장공백사태의 해결이라는 비정상의 정상화는 공주시민을 포함한 국민들의 상식적이고 당연한 요구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