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4:57 (금)
공주시의회 박병수의장 각오
상태바
공주시의회 박병수의장 각오
  • 이철재 기자
  • 승인 2018.07.23 0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은 공주시의회 박병수의장 모습.

지난 3선 기간 동안 단 한 차례도 의장을 역임하지 않고 처음으로 무소속 4선에 오른 관록의 박병수의장은 최다선 의원이자 최고 연장자라는 점에서 운영의 묘를 살려 매끄럽게 의회를 이끌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오직 시민만을 위한 시민의 의회를 만들어 가겠다”고 남다른 각오를 밝힌 박병수 의장을 만나본다.

1. 먼저 시의회 의장 당선을 축하하면서 의장으로 선출된 소감은?

먼저, 저를 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동료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동료의원님 한분 한분의 말씀과 깊은 뜻을 새기며 11만 공주시민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고 공주시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2. 앞으로의 의정활동에 대한 각오와 방향은 무엇인가?

지방의회는 여야가 따로 없습니다. 오직 시민을 위하여 동료 의원님들과 서로 협력하면서 대화의 장을 마련하는 협치 하는 의장이 되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1. 의장으로서의 특권을 과감히 내려놓겠습니다.
각종 행사시 귀빈석에 의장석을 없애 권위 의식을 과감히 탈피하고 오로지 시민과 함께하고 시민 속으로 다가가도록 하겠습니다.
2. 의회나 시청민원실에 의회 시민민원실을 설치하겠습니다. 그리하여 시민의 목소리를 소중히 경청하겠습니다.
3. 의회 회의를 분기별, 또는 반기별로 야간에 개원하여 퇴근 후 관심 있는 시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겠습니다.
4. 공주시의 중요사업이나 정책에 대해 의회 청문회를 개최하겠습니다.
공주시민의 삶이 더욱 나아질 수 있도록 중요사업이나 현안에 대하여 현장으로 이동, 의회를 개원하여 지역주민 모두가 참여하도록 하고 대규모 국책사업이 성공리에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5. 공주의 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의원입법으로 조례를 개정하여 신설되는 또는 기존 시 산하 기관을 관련 있는 읍·면으로 이전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연구하겠습니다.
6. 의회 산하에 시민과 전문가가 중심이 된 의정 자문위원회를 구성, 운영하겠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일들을 하려면 무엇보다 동료 의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시민들의 자세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3. 공주시의회의 당면 과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인구 감소와 기업유치가 제일 시급한 당면 문제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의회 내에 기업유치 및 인구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 운영하여 인구감소에 따른 인구증가방안을 연구하여 행정에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하고, 기업유치에도 만전을 다할 것입니다.
또한 공주에 송산리고분군과, 무령왕릉, 그리고 마곡사가 세계유산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공주의 자랑이라 할 수 있으며 시민의 한 사람으로 뿌듯합니다.
세계유산이 지역경제의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가칭 ‘문화경제 위원회’를 구성, 역사문화 예술의 도시 공주의 위상을 높이도록 하고 공주시 행정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을 생각입니다.

4. 집행부와 관계는 어떻게 이끌어 갈 것인가?

주민의 대표기관인 지방의회의 전문성을 높여 집행부에 대한 올바른 의사결정과 견제기능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 당면 과제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감시와 견제만이 능사가 아니므로 집행부와 소통을 통해 화합과 신뢰를 쌓아가며 균형을 맞춰가겠습니다.
그리고 잘못된 시의 정책이나 운영에는 과감하게 대안을 제시하고 선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5. 시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어떻게 담아낼 것인지?

시민 한분 한분의 말씀을 잊지 않고 생활 속의 문제들, 나아가 공주시 발전을 위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또, 좀 더 나은 시민의 삶을 위해, 시민과 직접 소통하고 현장에서 발로 뛰는 든든한 공주시의회가 되도록 의원들과 함께 모든 역량을 쏟겠습니다.
저는 공주시의회 의장으로 취임하면서 오직 시민의 뜻에 따라 새로운 의회로 거듭나기 위해 열과 성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렸습니다.
오로지 공주시민만이 있는 공주시민의 의회가 되도록 지금과 같은 마음으로 의장으로서의 의무를 다하고 그 역할에 충실 하는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시의회와 집행부가 소통하고 협력한다면 아무리 어려운 일이 있어도 거뜬히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6. 집행부의 견제세력이 의회이고 의회의 견제세력은 무엇이라고 생각 하는지?

의회의 견제세력은 당연히 시민들이라 생각합니다.
앞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시민의 행복과 지역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7. 끝으로 공주 시민에게 하고 싶은 말은?

공주시의회가 시민과 함께하는 시민 의회로써 신바람을 일으키며 집행부와 함께 시민 속으로 자연스럽게 스며들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 지켜봐 주시고 많은 관심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요기사